주식 용어,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 대체 뭘까?
주식을 공부하다보면 수많은 다양한 용어들을 접하게 된다. 그 중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느끼는 것들 중 주가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분석할 때 사용하는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에 대해 정리해보려 한다.
골든 크로스
골든 크로스는 주식에서 사용되는 기술적 분석 방법 중 하나이다. 단기 이평선과 장기 이평선이 교차할 때 나타나는 형태인데, 일반적으로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상향돌파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골든크로스는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단기, 중기, 장기이다.
단기 골든크로스의 경우 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상향 돌파할 때를 의미하고, 중기는 20일이 60일을 상향 돌파, 그리고 장기는 60일이 100일을 상향 돌파할 때를 의미한다.
단기 골든크로스를 예로 들어 설명해본다. 우선 이평선이 무엇인지는 다들 알겠지만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이동평균선이란 해당 기간동안의 주가의 평균값이라고 보면 된다. 즉, 5일 이동평균선은 5일간의 주가의 평균값인 샘이다.
5일동안의 주가의 평균값인 이평선이 20일간의 주간의 평균값을 상향 돌파한다는 의미는 최근 매수세가 강하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물론 기술적 분석 방법은 100% 신뢰하면 안된다. 하지만 이런 흐름이 보인다면 각자 나름의 관심종목에 넣어두고 지켜보는 것이 좋다.
데드 크로스
데드 크로스는 쉽게 말해 골든 크로스의 반대이다. 단기 이평선이 장기 이평선을 하향돌파할 때를 의미한다. 이 데드 크로스 형태가 나타나면 주가는 하락한다고 예측할 수 있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의 활용방법
우선 각각 단기로 보는 것보다 장기로 보는 것이 신뢰도가 조금은 높은 편이다. 예를 들어 단기 골든크로스의 경우(5일 이평선이 20일 이평선을 상향돌파)보다는 장기 골든크로스(60일 이평선이 100일 이평선을 상향돌파)가 신뢰가 높은 편이다. 그 이유는 장기 골든크로스가 장기적인 추세를 나타내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로 보았을 때 상승 추세임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골든크로스와 데드크로스(예시 : 삼성전자)
단기 골든크로스의 예시를 삼성전자 차트를 통해 알아본다.
우선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하향돌파한 데드크로스 구간을 살펴보면 데드크로스 발생 후 주가는 하락추세에 접해든 걸 확인할 수 있다. 또한 5일 이동평균선이 20일 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한 골든크로스 구간을 살펴본다면 골든크로스 발생 후 주가는 상승추세에 접해든 걸 확인할 수 있다.
기술적 지표는 참고용이다.
언제나 기술적 지표를 100% 신뢰하면 안된다. 보통 차트 분석을 하다보면 "아 이때 저런 상황이 발생해서 저런 흐름을 보였구나"라고까지는 누구나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나름의 분석이 미래의 주가를 예상하는 것은 쉽지않다. 따라서 기술적 지표는 언제나 참고만 하고 100% 신뢰는 하지 않고 다양한 부분들을 고려해서 안전하게 투자해야할 것이다.

